본문 바로가기
정보 공유

급발진 속 살아남기 대처 방법 4가지

by 양팍. 2022. 5. 30.
반응형

급발진 속 살아남기 대처 방법 4가지

 

안녕하세요. 양팍입니다.

 

요즘 뉴스를 보다 보면 별의별 사건 사고가 터지는데, 특히 사람 생명이 왔다 갔다 하는 자동차 급발진에 대한 사고는 간담을 서늘하게 만들 정도로 공포가 조성됩니다.

운전 시 뜬금없이 생기는 급발진으로 인해 내 의지와는 상관없이 자동차의 속도가 순간 가속이 되어 공포감으로 인한 패닉 상태가 되어버리죠.

 

반응형

 

급발진 사건

 

여러분 혹시 레이 급발진 사건을 기억하십니까?? 3분이나 계속되는 레이 급발진은 사실 운전자와 가족들의 침착한 대응, 그리고 운 좋은 도로 상황 때문에 큰 사고를 막을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 영상을 보시면서 언젠가는 나에게도 일어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해 보셨습니까?? 그런 생각을 해 보셨다면 어떻게 급발진을 대처하시겠습니까??

 

오늘은 급발진 속 살아남기 대처 방법 4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급발진 속 살아남기 대처 방법 4가지

 

브레이크를 한 번에 꾹 밟고 중립 기어로 바꿔주기

 

 

급발진 상황이 의심된다면 브레이크를 한 번에 힘껏 밟으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의 급발진 상황은 브레이크가 먹통이 되어서 생긴 사고였기 때문에 진공이 사라져서 브레이크 압력이 제대로 전달이 안 되는 상황이었습니다.

 

브레이크는 시동이 꺼져 있는 상황에서 딱딱해져도 잡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힘껏 밟으셔야 합니다. 평상시에 하는 운전처럼 나눠 밟으면 브레이크 효과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위의 레이 급발진 동영상에서도 나오듯이 수동 기어로 전환하면서 속도가 급격히 줄어드는 걸 보실 수 있는데요. 오토 차량이라 해도 수동으로 기어 조절이 가능합니다.

 

기어를 낮추게 되면 속도가 줄어들게 됩니다. 이때 브레이크를 있는 힘껏 밟으시고 수동기어 전환도 재빠르게 해 주셔야 합니다. 그런데 당황해서 P(주자) 위치로 변경하실 경우 핸들이 잠겨서 오히려 더 위험에 빠뜨릴 수 있으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속도가 줄어들면 사이드 브레이크(주차 브레이크) 사용하기

 

 

요즘에 출시되는 차량들과 예전 차량들과는 차이가 있는데 그중에 하나가 요즘에 출시되는 차량은 변속이 전자 신호로 보내지기 때문에 중립으로 변속을 하더라도 계속 가속이 붙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때문에 사이드 브레이크(주차 브레이크)를 올바르게 사용하실 줄 알아야 합니다.

 

사이드 브레이크가 정상이라면 급제동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속도가 낮아졌을 때 사이드 브레이크를 사용하시면 속도를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단, 속도가 크게 붙어 있을 때 사용하시면 차가 돌 수도 있고 자칫 더 큰 피해가 속출할 수 있으니 반듯이 속도가 낮아졌을 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속도가 줄어들면 시동 끄기

 

 

운전 중에 시동을 끄시면 핸들이 잠겨버리기 때문에 핸들 조작이 어렵습니다. 어느 정도 속도가 줄어들었을 때 키를 끝까지 돌려 시동을 끄는 것보다 ACC위치까지만 돌려 엔진을 정지하는 것이 중요 포인트 중에 하나입니다.

 

 

급발진이 멈추지 않는다면 장애물을 이용하기

 

가장 극단적인 방법입니다. 주변 자동차나 장애물을 피해서 주행을 하게 되면 그만큼 걷잡을 수 없는 가속이 생겨버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벽이나 장애물을 자동차 옆면을 긁어서 제동 시키는 방법으로 운에 맡길 수밖에 없습니다.

자동차의 트렁크와 엔진룸을 이용하게 되면 에너지의 절반이 분산되기 때문에 큰 피해를 줄일 수 있어 큰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참고 영상

 

 

이상 급발진 속 살아남기 대처 방법 4가지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급발진 사고는 남 얘기다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언젠가 나에게도 일어날 수 있다고 생각하시고 꼭 4가지 방법을 숙지 하셔서 사고 예방에 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럼 이만 줄이겠습니다. 항상 행복하시고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